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은 비단 어제오늘의 이야기는 아니다. 우리는 매일 각종 온라인 매체를 통해 수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으며 정보의 수집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특정 광고로 연결되어 소비까지 이어지고 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한 검색은 우리의 일상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 역시 광고로 연결되기에 나의 온라인 검색이 그 누군가의 수익과 이어지는 요즘에 살고 있다.
그렇다면 나도 온라인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온라인 수익화 3가지 방법>
- 자신의 상품 판매
- 다른 사람의 상품을 홍보
- 광고 플랫폼의 활용
<온라인 수익화를 위한 대표적인 매체>
- 네이버 블로그> 협찬광고를 의뢰받아 다른 사람의 상품을 홍보하거나, 자신의 상품을 판매.
- 인스타그램> 협찬광고, 자신의 상품 판매
- 유튜브> 직접 제작한 영상에 유튜브의 광고 플랫폼을 이용한 광고수익 창출(플랫폼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충족 시 광고 기재 가능)
- 네이버 밴드> 협찬광고, 자신의 상품판매
- 네이버 카페> 협찬광고, 배너광고를 통한 광고수익 창출
-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플랫폼을 이용한 광고수익 창출(플랫폼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충족 시 광고 기재 가능)
A1
이 밖에도 다양한 매체가 존재하기에 나에게 가장 적합한 매체를 찾는 것이 온라인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첫 단계가 될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플랫폼 모두 초보자에겐 어렵고 수익을 창출하기까지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데, 시간과의 싸움을 버틸 수 있는 "끈기"는 온라인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삶을 선택할 때 꼭 갖춰야 하는 덕목 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중 초보자 역시 비교적 낮은 진입장벽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많은 사람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꼽고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는 한국의 대표적인 블로그이다.
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네이버 블로그는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수익의 자동화보다는 국내에 자신의 사업 브랜드를 가지고 있을 경우, 그것을 홍보하고 뒷받침해줄 수 있는 용도로 더욱 적합하다. (네이버의 사용자가 많은 만큼 검색량이 높아,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몰론 연속적인 광고수익을 기대할 수는 있지만 그 단가가 매우 낮으며, 경쟁이 치열하다.
워드프레스는 상당히 전문적인 플랫폼으로 사이트를 직접 구축해야 하는 등 초보자가 접근하기에는 어려운 플랫폼으로
사이트 제작에 활용되거나, 미디어 회사에서 더 많은 사용을 하고 있다.
다음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인 티스토리는 글로벌 광고기업인 구글의 플랫폼(애드센스)을 이용해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비교적 경쟁이 낮으며, 광고 단가가 네이버와 비교해 10배가량 높다고 알려져 있다. 물론 구글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충족시켜야만 광고를 기재할 수 있으며 그 요건이 상당히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점유율이 높은 구글에 나의 글을 노출시켜 네이버보다 안정적인 블로그 운영을 할 수 있고, 글쓰기 하나로 1회성이 아닌 연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은 온라인으로 돈을 벌고 싶은 사람들에겐 도전해 볼 충분한 이유가 될 것이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지 않은가! 돈을 버는 것은 절대 쉬울 수가 없는 일이다. 디지털 노마드를 꿈꾼다면 한 번쯤 도전해 볼 만한 영역인 것은 확실하다.
A2
댓글